[중앙뉴스미디어] 대한민국은 지금 미세먼지와의 전쟁 중입니다. 매일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하고 마스크를 챙기는 일이 일상화되었습니다. 국내에서 발생되는 미세먼지 요인 중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까이 접하게 되는 것은 자동차 매연 배출입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미세먼지를 잡기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자동차 매연을 줄여주고 차량의 성능과 연비까지 개선시켜주는 제품이 있어 알아보았습니다. 환경과 에너지절감에 선두주자로 발돋움하고 있는 벤처기업의 대표주자인 주식회사 미라노이멕스의 ‘카맥스’라는 제품입니다.
남색박테리아인 산호초, 동식물 플랑크톤 등 수 만년 된 양질의 화석산호화석을 포함하는 지상의 흙에서 추출한 원료를 나노 기술을 통해 초미립자로 가공한 카-멕스는 해양성 미네랄 청정한 해양 심층수, 해조류 액기스로 유효미네랄 Ca(칼슘), Mg(마그네슘), K(칼륨), Na(나트륨), S(황), C(탄소), Fe(철)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식물체 생명활동인 미네랄 집합체인 50여종 식물성 엑기스를 비롯해 유효 토종균과 효소가 포함되어있는데요. 이를 원료로 양질의 원적외선 방출 세라믹을 액상화한 기술로 탄생한 카맥스(Car-Max)는 액화 세라믹에서 발생된 에너지(0.06mA)가 냉각수와 연료를 미립 화 시켜 연료의 완전연소를 유도해 차량의 연비개선 및 배기가스를 저감시키는 냉각수 첨가제입니다.
[인터뷰1_ 김정호 (택시운전사) : 처음에는 카맥스를 라디에이터(부동액) 물에 넣는다는 게 참 이해가 안 되었는데 그걸 넣고 써보니까 참 신기할 정도로 성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제 차는 중량이 무겁기 때문에 고속도로 올라가도 킬로수가 1리터에 한 9킬로 정도 밖에 안 나오는데 카맥스를 넣고 나서부터 한 10킬로 정도까지 나오는 걸 눈으로 느낌이 오더라고요. 제가 라디에이터(부동액)에 물이 새 가지고 한번 갈았어요. 당연히 넣었죠 다시. 라디에이터(부동액)을 새로 갈면서 카맥스를 다시 넣었어요. 좋기 때문에 넣은 거죠. ]
카맥스를 부동액과 혼합하면 원적외선 및 음이온이 방출되고 엔진을 가동하면 엔진 열이 발생합니다. 엔진 열을 내리기 위한 냉각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냉각수가 활성화되면서 원적외선 및 음이온 발생이 극대화되고 연소실의 음이온 전자기장이 형성되며 연소 속도 증진과 연소율이 증가해 출력 증강, 매연 감소 등의 효과를 보입니다.
[인터뷰2_이의경(자영업자) : 카맥스를 넣게 된 것은 저 자체를 다른 곳도 아니고 부동액에 넣어서 좋은 현상이 난다 해서 아 그렇다면 차에 이상이 없을 테니까 이제 이상이 있으면 차가 고급차여서 차에 문제가 있으면 안 되니까 근데 부동액에 넣는다면 상관이 없겠구나, 그리고 부동액은 당연히 이상이 생기면 책임을 진다 하니까 카맥스를 넣게 되었어요. 넣고 한 2~3일있다가 신경이 쓰여서 보니까 그전엔 (연비가) 8점 얼마, 최고 올라가 봐야 8점 몇 그 정도였는데 심각하게 얼마라고 생각은 안 해 봤는데 이게 처음에는 9점 얼마 올라가더니 10점 올라가고 또 며칠 지나가고 열흘 지났더니 12, 나중에는 13.2까지 올라갔어요.]
[인터뷰3_송근석(택배운전사) : 연비 면에서 효과를 본 것 같아요. 특히 저희 화물차들은 택배로 이용하고 있는 차는 하루에 기름을 가득 넣었을 때 에어컨을 켜고 다니면 한 이틀 정도면 기름을 다 쓰게 돼요. 그래서 이틀마다 기름을 가득 넣어야 하거든요. 그런데 제가 이걸 테스트해보려고 기름을 20리터만 넣었어요. 20리터라고 하면 3분의 1 정도만 넣었거든요. 3분의 1 정도만 넣고 하루 종일 타봤는데 20리터로 하루 종일 다 타게 되더라고요. 그렇게 된다면 굉장히 연비가 절감된다는 것을 새삼 느꼈고 ]
2005년도에 주식회사 미라노이멕스와 아주대학교에서 제품 ‘카맥스’ 주입 전과 후를 테스트한 결과 자동차의 매연 배출량이 저감되었다고 합니다. 진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차량 5대로 ‘카맥스’ 주입 전과 후의 차이점을 직접 테스트해 보았습니다.
실험 차량은 2004년식 스타렉스(디젤) , 2015년식 라보(LPG) , 2004년식 쏘렌토(디젤) , 2008년식 택시(LPG) , 2009년식 택시(LPG) 디젤 차량 2대와 LPG 차량 3대입니다. 스타렉스는 주입 전 매연 허용기준 20%를 넘어선 25%로 부적합 차량이었지만 카맥스 주입 후 25%가 8%로 개선되어 적합 차량이 되었습니다. 쏘렌토 차량도 매연 허용기준 20%를 넘어선 23%로 부적합 차량이었지만 카맥스 주입 후 0%로 많은 수치 개선을 보였습니다.
또한 2009년식 택시도 일산화탄소가 허용기준 0.7%를 넘어 25%로 부적합 차량이었지만 카맥스 주입 후 허용기준 안으로 수치가 개선되었습니다. 라보차량과 2008년식 택시차량 역시 검사항목 수치가 개선된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요, 카맥스의 사용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차량에 맞게 카맥스 용량을 확인하시고 부동액에 혼합해주시면 됩니다.
[인터뷰4_김문갑(현대자동차정비(주)상무) : 요즘 정부에서 장착을 해주고 있는 매연저감 장치 같은 경우에는 너무 고가이지 않습니까 고가 대비 실제 저감률, 기대효과는 많이 높지 않다 고 저희가 알고 있고 또 실제 그 장치를 저희 사업장에서도 장착을 하고 있지만 대안으로 쓸 수 있는 방법은 아니라는 생각을 좀 하고 있습니다. 왜냐면 원래 발생돼있는 매연을 잠깐 포집을 하고 2차 연소 방식으로 태워서 없앤다고 하는 게 분명 한계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근본적인 발생 요인이 해결이 되면 매연이 당연히 저감 되는데 근본 발생돼있는 엔진, 실제 엔진에서 나오는 것은 똑같은데 중간에 필터링을 하고 2차 연소를 한다 해서 이게 효과가 크다고 보기에는 조금 어패가 분명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런데 저희가 테스트를 했던 카맥스 같은 경우는 실제 엔진에다가 주입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실제 엔진 내부에서 어떤 화학 반응과 여러 가지의 기능적인 부분을 극대화해가지고 연소 효율을 높이다 보니까 발생되는 매연이나 배출가스가 조금 감소되는 효과가 분명 있는 것 같고 그로 인해서 실제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양은 주입하기 전보다는 효과가 분명 있죠. 요즘 흔히 가성비라고 하는 부분 있잖아요. 가성비는 아마 정부에서 수백 만 원 들여서 장착해주는 것보다 가격적인 부분 효과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이 제품이 좀 더 낫다 고 판단이 될 수 있는데 ]
[인터뷰5_박영철_((주)미라노이멕스 대표이사) : 카맥스의 출발물질에 대해서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구성성분에 대한 확인을 받았고 원적외선 방사 내지는 복사에너지가 거진100% 수준의 복사가된다고 하는 것은 한국원자력연구소에서 시험 확인을 받았죠 이것을 차에 냉각수에 주입했을 때에 안전성이 있다 차가 이상이 없다 하는 것은 한국기기유화시험연구원에서 안전테스트를 받았죠 기술연구원에서 카맥스의 출발물질과 최종제품이 환경저해요소에 접촉되는 것이 하나도 없다 다시말해서 환경에 안좋은 물질이 하나도 없다는 것을 아주 친환경적인 제품이라는 것을 제품의 기술적인 측면은 아주대학교에서 자동차엔진기술연구소를 통해서 장비로서 테스트를 다 경유했죠 이때에 상당히 많은 46.7% 연비가 개선되는것과 매연같은 경우에도 확인받았죠 아주 과학적인 시험데이터를 다 확보했고 또 이런것들은 특허같은 것도 처음으로 이온화냉각수에 이르는 냉각수를 개재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특허를 받았죠 특허내용이 내연기관에 배기감소를 위한 냉각수제조방법입니다 그런방법의 특허를 받았죠 이런것들을 가지고 신지식인에 선정되기도 했고 정부로부터 신기술 표창도 받았고 특허청 및 협회에서 관련되는 수상도 받고, 인증도 받고 그런 과정을 겪었죠 중국 정부의 초청으로 중국가서도 상당히 오래 활동을 하고 그런과정을 다 거쳤습니다. ]
[인터뷰6_김한기((주)미라노이멕스 전국총괄지사) : 저는 의정부 금오동 현재 이 자리에서 40여년 동안 자동차정비/수리등 차량관련한 일을 해오면서 연비개선/매연감소에 관한 수많은 제품을 소개받아 해당제품을 사용해보기도 했었습니다만 한번도 효과적인 제품을 만나지 못했고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에 몇몇 고객분들이 카맥스를 가지고 오셔서 차에 주입해 달라는 부탁을 해 오기에 주입해주었는데, 카맥스를 주입해달라는 고객들의 부탁이 점점 늘어나 길래 이 제품을 제차에 직접 넣어서 일주일간 지방을 다니며 운행을 해봤습니다. 그 결과 차량의 소음, 출력, 연비가 개선되는 것을 느꼈고, 이런 결과를 이해 할 수 없어서 개발자를 방문해 그 원리와 효과에 대하여 설명을 듣게 되었습니다. 그간 저는 차량의 기계적인 부분에 집중해서 효능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데 반해 개발자는 열과 엔진의 물리, 전기전자적인 메커니즘을 들어 설명하였는데 설명을 듣고 나니 다소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현재 매연 저감을 위한 매연 저감장치(DPF)를 장착한 차량들이 출력과 연비가 약화되어 업무에 지장이 많다는 분들이 카맥스를 주입한 후 예전의 출력과 연비로 회복되어 업무에 도움을 받았다는 등 여러 고객분들의 감사전화를 받으면서 더욱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평생 동안 자동차와 함께해온 차량기술자로서 카맥스의 차량성능개선에 대한 믿음과 소비자 만족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어 지금은 주식회사 미라노이멕스 총괄지사를 맡게 되었습니다. ]
지금까지 주식회사 미라노이멕스의 ‘카맥스’라는 제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미세먼지의 악영향에 대해 범정부 차원 뿐 아니라 개개인이 할 수 있는 노력들이 모여 대기환경을 바꿔나갈 수 있다면 앞으로 점차 깨끗한 하늘과 맑은 공기를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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