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앙뉴스미디어 ] 평창군은 1월 30일까지 각 읍면 사무소에서 2026년도 여성농업인 분야 보조사업 신청을 받는다.
현재 군은 관내 거주,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2026년도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 여성농업인 복지 바우처 지원, 여성농업인 예방접종 지원,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지원, 들녘별 화장실 지원사업을 읍면 사무소 산업팀에서 접수하고 있다.
여성농업인 특수건강검진 지원은 작년부터 시작한 사업으로 평창군은 다른 지역과 달리 직접 병원을 방문하지 않고 의료진이 이동검진 버스로 관내를 방문하여 검진을 시행한다.
51세~80세(`46. 1. 1. ~ `75. 12. 31.) 짝수년도 출생 여성농업인으로 대상 나이를 확대하고, 작년 검진 결과 사업량(260명) 초과 달성(264명)으로 올해는 355명으로 사업량을 증대하여 사전 신청 접수 중이다.
일반국가검진 등 다른 검진과 중복검진할 수 있고, 검진은 영농 시기와 다른 사업 중복검진을 고려하여 10월로 예정하고 있다.
여성농업인 복지바우처 지원은 농업경영체가 `25. 1. 1. 이전 등록된 만 20세 이상 ~만 75세 미만(`51. 1. 1. ~ `06. 12. 31. 출생)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여가 체험 및 문화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20만 원 한도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자로 선정되면 20만 원 한도로 문화, 여행, 스포츠 등 복지 관련 39개 업종에서 오는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여성농업인 예방접종 지원은 만 40세 ~ 만 64세(`62. 1.1. ~ `85. 12. 31.)에 출생한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폐렴, 파상풍+백일해+디프테리아, A형간염, 인플루엔자, 기타 유료 접종 품목의 예방접종 비용 일부를 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작년과 달리 나이와 품목이 확대되어 보다 많은 신청이 예상된다.
여성농업인 노동 경감 지원은 농작업 편의장비 및 근골격계 장비를 지원하여 영농참여 시간 절감 및 노동력 절감하고자 한다.
편의장비는 올해부터 소형 건조기가 추가되어 다용도 작업대, 이동식 충전 분무기, 전동운반기, 건조기 4품목 중 1품목을 선택하고 근골격계 장비는 편의 의자(일반형, 허리 보호대형)와 관절보호대가 추가되어 편의장비 신청 시 추가 선택할 수 있다.
들녘별 화장실 설치 지원은 농작업 현장에서 여성농업인의 생활기본권 보장과 농업인의 건강 증진, 농작업 환경 개선을 위해 이동식 화장실 구매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평창군은 농촌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여성농업인의 역할이 중요해진 농업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 여성농업인의 건강 증진, 삶의 질 향상, 안정적 영농 활동을 도모하기 위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뉴스출처 : 강원도 평창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