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뉴스미디어 ] 7월20일 도청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오후석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내년 1월 1일 시내버스 1,200대를 시작으로 경기도형 준공영제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도입한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2027년까지 경기도 전체 시내버스 6천200여 대, 1천100여 개 노선을 공공관리제로 전환할 계획”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오부지사는 “경기도 시내버스의 현재 상황과 운수종사자 임금격차, 교통수단별 수송분담률, 이용승객 및 운송수입의 추이를 살펴볼 때 안정적인 교통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준공영제 도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인 ‘경기도 시내버스 공공관리제’를 마련했으며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면서도 버스 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준공영제가 되도록 하겠다”고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경기도가 추진하는 계획을 살펴보면 첫째 2027년까지 시내버스 전 노선이 공공관리제로 전환됩니다. 둘째 시내버스 관리체계는 이렇게 개편됩니다. 셋째 공공관리제를 통해 대중교통 공공성이 강화됩니다. 넷째 정기적인 노선 개편을 추진해 급변하는 대중교통의 여건 변화에 대응합니다. 다섯 번째 앞으로의 추진 일정은
[ 중앙뉴스미디어 ] 경기도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추진을 위해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공론화위원회’의 가동을 시작했다. 경기도는 25일 경기도청 북부청사 상황실에서 열린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화위원회 위촉식 및 1차 자문회의’를 열고 진세혁 위원장 등 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공론화위원회’는 올해 1월에 제정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추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10조에 따른 것으로,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도민 의견 수렴 및 공론화 추진을 위해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 기구다. 위원회는 ▲공론화 운영 방식·절차 설계 ▲공론화 참여자 구성 ▲공론장 공개 및 홍보 ▲공론화와 관련된 도민 여론 수렴 ▲정책권고안 도출 등에 관한 사항을 협치적 방식으로 결정한다. 위촉된 위원들의 임기는 3월 30일부터 2025년 3월 29일까지 2년이다. 11명의 위원은 ▲강현철 호서대학교 빅데이터AI학부 교수 ▲고종국 전(前) 고양시의회 의원 ▲김학린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 ▲김희경 법무법인 도영 변호사 ▲이정훈 경기연구원 초빙연구원 ▲임광빈 포스트리뷰 대표 ▲장인봉 신학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정흠문 나사렛대학교 방송시각영
[ 중앙뉴스미디어 ] 일산대교가 법원의 판단에 따라 18일부터 통행료 징수를 재개하게 되자 지역주민들과 관련 지자체들은 실망 속에 격렬하게 불복종운동으로 이어지는 등 분노하고 있습니다. 경기도 김홍국 대변인은 17일 오전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일산대교와 국민연금공단은 불공정하고 국민의 기본권을 침해하고 고리대금업을 하고 있다”고 비판을 했습니다. 경기도와 3개 시군은 이날 공문을 통해 “일산대교㈜의 손실이 전혀 없도록 정당한 보상금 중 일부를 선 지급할 계획”이라며 “국민들이 지속적으로 일산대교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협의에 나서달라”고 요구했습니다. 앞서 이한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이재준 고양시장, 정하영 김포시장, 고광춘 파주부시장과 16일 고양시청 평화누리실에서 ‘일산대교 2차 공익처분 집행정지에 따른 합동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도와 3개 시는 이번 재 유료화에 따른 이용자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기적으로 일산대교 유료화 재개 시점 조절과 통행료 징수 재개 전까지 발생 된 손실액에 대해서는 연내에 정산할 수 있도록 할 방침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본안 판결 전까지 관계 기관과 협력해 법령 개정을 추진할 계획으로 필요시 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