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회는 비대면 원격으로 실시되었으며 기조발제, 분야별 토론, 전체 발표, 설문 조사 내용 공유 순으로 진행하였다. 기조발제로 ▶(교사) 원격과 등교수업 병행 실행기 ▶(학부모) 자녀의 원격수업 어떤 도움이 필요한가? ▶ (학생)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과 향후 요구사항을 주제로 각 대표들의 발표가 있었다. 이어진 소그룹 분야별 토론에서는 ▶(교사) 학습격차 해소를 위한 교육활동 방안 ▶(학생) 코로나 시대의 학습법 ▶(학부모) 코로나 시대의 자녀 학습 지원 방법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학습격차를 해소하는 방안으로는 교사들은 양질의 콘텐츠 제공 및 학생 개별 지도를 위한 보충인력 지원을, 학생들은 학생 참여를 높이는 학생 주관 온라인 프로젝트 발표대회 개최, 학생들에게 큰 부담이 되지 않는 과제 제시, 학습 흥미를 높이는 다양한 플랫폼 구축을, 학부모들은 맞벌이 가정의 학생 관리를 위한 튜터링 보조 인력과 학생들이 영상 기기 대여 및 활용을 도울 수 있는 조치, 교사들의 정서 지원과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체계적인 학습방법 지원에 대한 의견을 제안하였다.
양정숙 교육장은 “이번 토론회에서 제시된 의견들을 최대한 수렴하여 교육지원청 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 학교 현장에 학력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