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거점 정류장 중 신논현, 강남역, 광화문, 잠실역 등 17개소의 정류장에는 경기도 버스 153개 노선이 집중되며, 하루 이용객은 25,566명에 달하는 수준이다. 대부분의 정류소에는 쉘터 공간이 설치되어 있으나, 퇴근시간대 수용인원을 초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비가림막 및 버스정보안내시설 등 부족으로 상당수의 이용객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조 위원장은 “버스정류장 편의시설에 대한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대형 쉘터를 설치하는 방식 외에 눈·비를 피해 승차 대기할 수 있는 공간과 함께 다양한 부대 서비스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광역버스 거점정류소 등을 지자체 사무로 방치할 것이 아니라, 광역 교통개선대책 차원의 일환으로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광역교통거점정류장의 편의시설 확충방안을 강구해야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끝으로, 조 위원장은 “시설개선에 이르기까지 지자체간 협의에 5년 가까이 소요되는데, 지역주의 극복 차원에서 경기도민 뿐 아니라 수도권 주민의 편의를 위해 경기도, 서울시가 선제적으로 협의체를 구성해 광역교통거점정류장시설 개선 대책을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실제 신논현역이나 잠실역 정류소의 경우 퇴근시간대 승객들이 한꺼번에 몰려 혼잡하게 될 경우 대기승객이 150~200명 이상인 경우도 많아 인도 보행흐름을 차단할 뿐만 아니라 수용인원 초과로 쉘터 밖으로 밀려나온 경우도 있으며, 이용객이 버스를 먼저 탑승하기 위해 차로까지 내려올 경우 안전사고의 위험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