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뉴스미디어 ] 대구시교육청은 7월 8일 오후 3시 대구교육대학교에서 초등학교 교원과 교육전문직원 50여 명을 대상으로 ‘초등 IB 프로그램 수업·평가 이해’ 직무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개념 기반 탐구학습을 기반으로 학생들의 호기심과 질문, 탐구를 통해 문제해결력을 기르는 IB PYP의 수업․평가 원리를 일반 학교의 수업에도 적용하고자 마련됐다.
연수는 IB PYP 수업․평가 관련 ▲학습자 주도성을 높이는 IB PYP 수업․평가, ▲IB PYP에서 학습자의 탐구 촉진하기, ▲ IB PYP의 교수․학습 접근방법 등 3가지 주제별로 개설됐으며, 교원들은 관심 주제를 선택해 수강했다.
각 주제별 연수 프로그램은 2개 과정으로 총 3시간 동안 진행됐다.
1차시에는 지정 주제에 맞는 수업 설계 및 실행에 관한 강의와 토의가 이뤄졌으며, 2차시에는 연수 참여 교원들이 평소 자신의 수업에 IB PYP 교수·학습 요소를 적용할 수 있도록 수업 성찰과 실습을 실시했다.
또한, 학교수업 장학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전문직원들도 연수에 참여해 IB PYP의 핵심원리와 수업·평가 방법을 깊이 이해하고 일반학교의 적용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졌다.
대구이현초등학교 이현진 교사는 “오늘 연수를 통해 IB 수업이 지향하는 교수학습 원리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일치하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학생의 주도성을 높이는 구체적인 전략을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동료 선생님들과도 공유할 생각이다.”라고 연수 참여 소감을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은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IB 프로그램의 교수·학습 요소와 원리를 일반 학교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연수를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뉴스출처 : 대구시교육청]